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주 여행 : 청남대, 청주랜드 공룡 전시관, 국립 청주 박물관

by 라해파파 2024. 9. 4.

목차

1. 청남대

2. 청주랜드 공룡 전시관

3. 국립 청주 박물관

청주랜드 공룡 전시관

 

1. 청남대

청남대는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청남대에 위치한 곳으로 대통령의 별장으로 사용되었던 곳입니다. 청남대는 대청호 주변으로 약 55만 평에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2003년 4월 18일 개방을 시작하면서 현재는 나들이하기 좋은 여행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6000원, 중고등학생 4000원 수준이며 운영시간은 09:00~18:00까지이고 월요일에는 정기휴무입니다.

약 55만 평의 큰 규모라서 하루 종일 관람할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산책로도 다양하게 조성되어 있어서 하나의 산책로를 먼저 결정하고 돌아다니는 것이 효율적으로 여행하는 방법입니다. 입구를 통과해서 청남대 숲길을 따라서 전시관으로 향하면 이쁜 꽃들로 장식이 되어 있는 하늘정원을 만날 수 있고, 망원경을 통해서 광활하게 펼쳐져 있는 대청호의 멋있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에서는 역대 대통령이 별장에서 지낸 모습과 손도장 그리고 집무실 포토존 등 여러 구경거리가 준비돼 있었습니다.

전시관에서 본관으로 가는 길에도 이쁘게 꽃으로 조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중간 중간에는 반송도 있었고, 쉬어갈 수 있는 벤치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본관 내부는 신발을 신을 수 없어서 입구에서 실내화를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본관은 2층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과거에 사용하던 가전, 가구가 모두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본관을 둘러보고 청남대의 명소 중 하나인 오각정으로 향했습니다. 오각정으로 가는 길은 충북 레이크 파트 둘레길로 선정된 산책길입니다. 오각정에 도착해서 바라보는 대청호의 모습은 상상 이상으로 아름답기 때문에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오각정에서 데크길을 따라 이동을 하면 대통령 기획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데크 길 곳곳에 그늘이 있어서 시원하게 이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대통령 기획실 앞으로는 분수가 나오는 정원이 위치하고 있는데 정식 명칭은 양어장이라고 합니다. 대통령 기획실은 일반 전시장과 특별 전시장으로 나뉘어 있었고, 어린이들을 위한 판화 스탬프 체험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4개의 스탬프를 활용해서 판화를 만드는 방식의 스탬프였는데, 아이들에게는 신기하면서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었습니다. 

관람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벙커 갤러리가 보였습니다.  약 70여 개의 벙커 중 일부를 보존하여 무인 음료 자판기를 설치한 장소라고 합니다. 벙커 갤러리에 있는 계단에 앉아서 하늘을 배경으로 찍는 인물사진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2. 청주랜드 공룡 전시관

청주랜드는 대규모 테마파크로 청주 동물원, 어린이 체험관, 인공 연못, 나비 생태관, 공룡  전시관, 놀이공원 등으로 가족 단위로 놀러가기 좋은 곳입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는 청주에서 가장 좋은 여행 장소가 되는 곳입니다. 청주랜드는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71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물원과 놀이공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설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09:00~18:00이고,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청주랜드의 공룡 전시관은 공룡들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즐거운 곳입니다. 공룡 전시관을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부터 커다란 공룡들의 조형물이 위치하고 있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시작합니다. 공룡 전시관에 입장하면 공룡들이 아이들을 반겨주기 시작합니다. 1층 중앙 홀에는 '한반도의 공룡'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상영되고 있어 화면 속 살아 움직이는 공룡을 보며 아이들이 집중을 하기 시작합니다. 중앙 홀 옆으로는 전시관이 이어져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화석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스테고 사우루스 화석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1층 공룡 전시관의 출구 쪽에서는 티라노 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가 싸우고 있는 조형물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1층 공룡 전시관 출구로 나오면 정면으로 나비 전시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갑자기 나비 전시관이라서 당황스러웠지만, 전시관 내부에는 다양한 나비들이 박제되어 있었고, 나비가 아닌 다른 곤충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구쪽에는 곤충 퍼즐 맞추기도 준비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퍼즐 맞추는 것은 좋아했습니다.

 

3. 국립 청주 박물관

국립 청주 박물관은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에 1987년 개관하여 충북의 문화유산을 조사, 연구, 전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영유아 체험을 제외한 입장료는 무료이고, 운영시간은 09:00~18:00이며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현재 이곳에는 약 1400여 점의 선사, 고대, 삼국, 통일신라, 고려, 조선의 발굴품과 금속문화재, 불비상 등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국립 청주 박물관은 고고-미술-금관 순서로 코스가 구성되어 있고, 내부가 정말 세련되고 품위있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습니다. 첫 시작으로는 책에서 보던 구석기시대의 뗀석기로 청동거울 등의 유물들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규모는 적당하였기 때문에 관람의 피로도가 적었습니다. 미술관으로 이동하면 신기한 유물들과 함께 전 삼성 회장 고 이건희 회장님의 수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에도 이건희 회장님이 기증한 석조문화재로 석조 정원을 조성했다고 합니다. 다음 마지막 금관실에서는 말 그대로 금관이 메인 전시품이었습니다. 금관실을 마지막으로 어린이 박물관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어린이 박물관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입구에서 티켓팅을 해야 하고, 정해진 시간도 있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을 할 수 있으니 사람들이 붐비는 주말에는 예약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금속을 들기, 풀무를 이용하여 철광석을 녹이기, 모래 속에서 금을 찾기, 어린이 대장간에서 금속 악기 만들기, 금속 종소리 들어보기, 유물 스탬프 찍기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많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디지털 대장간으로 이동했습니다. 디지털 대장간에서는 4D 체험도 할 수 있었는데, 키 120cm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은 체험을 즐길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반대편에서는 모래 속에서 철광석 찾기, 은입사 공예품 만들기, 사인검 만들기 등 다양한 디지털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로 만든 이미지는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행복한 라해파파였습니다.

항상 행복한 여행 되시길 바라며, 청주도 꼭 여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