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욕지도 여행 : 욕지도, 출렁다리, 해녀촌 식당

by 라해파파 2024. 8. 28.

목차

1. 욕지도

2. 욕지도 출렁다리

3. 해녀촌 식당

4. 여행 Tip

욕지도 할매 바리스타

 

1. 욕지도

욕지도는 한려수도의 끝자락에 별처럼 흩어진 39개의 섬을 아우르는 욕지면의 본섬입니다. 해안선의 길이가 31km에 달하여 많은 사람들이 트래킹을 위해 방문을 하기도 하며, 최고봉인 천왕봉에 올라가 아름다운 남해바다를 바라보기 위해 하이킹을 하는 장소로도 유명합니다.

 

욕지도는 경남의 대표적인 항구인 통영에서 32km 거리로 1시간이란 적당한 거리에 있기 때문에 이동적인 측면에서 아주 편리합니다. 차량을 몰고서 해안도로를 달리고, 봉우리와 봉우리를 잇는 산행로를 따라서 등산을 하다 보면, 숨겨진 비경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섬의 크기도 적당하기 때문에 첫 배로 들어왔다가 마지막 배로 나가도 여유가 있으며, 일부는 백패킹을 하며 하루를 지내기도 하는 곳입니다.

통영에서 욕지도로 출항하는 첫 배는 06:55에 출항하며, 욕지도에서 통영으로 출항하는 마지막 배는 16:30에 출항하기 때문에 당일여행이라면 약 8시간 동안 욕지도를 즐길 수 있겠습니다.

 

욕지도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들로는 천왕봉, 펠리컨바위 절경, 삼여도, 유동 마을과 새 에덴동산, 3개의 출렁다리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3개의 출렁다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맛집으로 잘 알려진 해녀촌 식당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2. 욕지도 출렁다리

욕지도 출렁다리는 섬을 둘러싸고 있는 "비령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날 수 있으며, 갯바위에 부딪히는 파도소리와 다리 아래로 휘몰아치는 파도가 절경을 만드는 곳입니다. 총 3개의 출렁다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제1 출렁다리는 펠리컨의 머리를 닮은 바위 인근에 제작되어 있으며, 아찔한 바다 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곳으로 펠리컨 바위 출렁다리라고 불리며, 길이는 30m, 폭은 1.8m의 출렁다리로 2012년에 준공되었습니다. 제1 출렁다리에서는 아찔한 협곡의 모습을 바라보며 다리 위에서 은근히 불어오는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출렁다리는 건너고 나면 암석지대가 등장하고, 그 앞으로 펠리컨 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제2 출렁다리는 많은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출렁다리입니다. 제1 출렁다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스릴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길이는 64.5m, 폭은 1.5m로 2019년에 준공되었습니다. 특히 도로의 옆에 바로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를 타고 돌아다니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다리 중앙에서 찍는 사진의 풍경이 너무 이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제3 출렁다리는 주변의 바다 풍경이 아름답고, 비교적 짧지만 빨간색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바다의 풍경과 상반된 그 모습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제3 출렁다리도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장소입니다.

 

3. 해녀촌 식당

해녀촌 식당은 욕지도의 대표적인 맛집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이 곳은 1993년에 장사를 시작해서 현재까지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은 하절기에는 07:30~15:00, 동절기에는 07:30~14:00로 아침과 점심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해녀촌 식당은 먹방 유튜버로 유명한 쯔양님이 방문하셔서 콘텐츠를 만들어낸 후 더욱 유명해진 곳인데, 욕지항 바로 앞에 형성되어 있는 골목길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가게 내부는 오래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정겨운 모습을 보여주고, 벽과 창문에는 관광객들이 남기고 간 추억의 낙서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해녀촌 식당의 대표메뉴는 "쯔양 해물라면"이고, 전복죽, 전복 미역국, 멍게 비빔밥, 뿔소라 무침, 모듬회, 물회, 문어숙회 등 다양한 해산물 요리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전복요리 전문점이었는데, 유튜버의 방문 이후 해물라면이 가장 대표적인 메뉴가 되었다고 하며, 해물라면에 정말 다양한 종류의 해물이 들어가서 깊은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라면 가격이 15,000원으로 시킬 때는 비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먹고 나면 만족할 수 있습니다.

 

4. 여행 Tip

욕지도는 당일 여행으로 가장 잘 어울리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욕지항에 내려서 주변 상권을 둘러보고, 해녀촌 식당에서 가볍게 식사를 한 후에 차량을 타고 여행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량을 타고 여행할 때에는 제3 출렁다리, 제2 출렁다리, 제1 출렁다리 순으로 이동을 계획하시고, 섬을 한 바퀴 돌면서 여러 비경들을 구경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혹시 많이 걷기 싫으시다면, 제1 출렁다리는 생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