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속초 시앗길 4 : 아바이 마을길 소개, 아바이 마을, 갯배

by 라해파파 2024. 9. 10.

목차

1. 아바이 마을길 소개

2. 아바이 마을

3. 갯배

아바이 마을 벽화

 

1. 아바이 마을길 소개

속초 사잇길 제4길은 '아바이 마을길'입니다. 아바이 마을길은 약 3km 정도의 비교적 짧은 코스로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비가 되는 곳입니다. 아바이 마을길의 코스는 갯배 선착장(중앙동)을 시작으로 신포해변, 설악대교, 아트플랫폼  갯배, 유정충 선장 동상, 청호해변, 벽화마을, 옛 청호시장, 설악대교를 지나서 다시 갯배 선착장(중앙동)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의 특징은 st청년 갯배몰에서 눈요기와 다양한 체험도 즐겨보고 갯배를 타고 이동하여 신포마을 해변에서 속초의 동해바다 풍경을 여유롭게 만끽한 이후 설악대교에서 울산바위와 달마봉을 사진에 담고 아트 플랫폼 갯배, 유정충 선장 동상, 아바이 마을(청호해변)의 벽화 골목길을 탐방하는 것입니다. 이 코스는 대부분이 평평한 도로로 되어 있어서 이동하기에 불편함이 없었고, 바다를 풍경으로 걷는 길이기 때문에 시원한 바다 바람을 느끼면서 걸어 다닐 수 있었습니다. 

침고로 이 코스는 다양한 관람 포인트들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st 청년 갯배몰에서는 청년들의 열정을 눈에 담아볼 수 있었고, 아트 플랫폼 갯배에서는 과거의 속초 모습들을 담아보기도 하고, 속초의 역사적인 상황들과 여러 작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하이라이트는 아바이 마을의 벽화 골목길로 눈이 즐거운 사잇길 여행이 될 수 있는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2. 아바이 마을

속초의 아바이 마을은 본래 사람이 살지 않던 곳이었으나 한국 전쟁시 1.4 후퇴 때 남하하는 국군을 따라 내려왔다가 고향에 돌아가지 못한 피난민들이 정착하여 만들 동네입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함경도 외의 사람들도 마을에 많이 터를 잡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주민의 60% 정도가 함경도 출신 내지는 2세들이라고 합니다. 피난민들 위주로 마을이 형성되어 속초읍 속초리 5구가 되었다가 1963년 1월 1일 시승격과 동시에 청호동으로 바뀌었습니다. '청호'라는 명칭은 청초호에서 온 것으로 청호동에는 함경도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까닭으로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를 사용하여 '아바이 마을'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아바이 마을을 방문하면, 함경도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골목 상권이 형성되어 있어서 이북 음식을 체험해볼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바이 마을의 하이라이트인 실향의 애환을 따라 걷는 아바이 벽화 골목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바이 벽화 골목은 실향의 그리움과 삶의 희망을 작가적 상상력으로 표현한 골목입니다. 골목 이곳저곳 담벼락에는 실향민의 절절한 그리움이 담긴 한 편의 시와 사실적인 그림,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하여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보따리, 철조망, 속초 사자놀이, 아바이 등 실향민 고유의 삶이 때로는 따뜻한 유머로, 때로는 절절한 그리움으로 저마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서 이곳을 거닐다 보면 청호동 사람들의 삶을 알 수 있고, 진짜 속초의 이야기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석구석에 있는 벽화들을 보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돌아다니게 됩니다.

 

3. 갯배

속초 사잇길 4길을 시작하는 갯배는 중앙동과 청호동을 오가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갯배는 청호동과 중앙동을 이어주고 있는 도선입니다. 일제 강점기 말기에 속초항이 개발되면서 생긴 폭 92m 수로를 건너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갯배는 TV 드라마 '가을동화'와 예능 '1박 2일' 프로그램에 나오고 소개되면서 전국의 관광객들에게 더욱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갯배의 탑승 비용은 500원으로 정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속초 시민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갯배는 사람이 직접 손으로 또는 줄을 잡아당겨주는 도르래를 활용하여 이동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 마디로 인력을 활용하여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기대를 많이 했지만 직접 보고, 타고나면 별로 감흥이 없어서 실망감을 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갯배를 탑승하고 이동을 완료하는 시간이 5분도 안되는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더욱 아쉬움을 자아내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속초 갯배 선착장의 운영시간은 5월에서 10월까지는 05:00~23:00까지 운영하고 있고, 11월에서 4월까지는 05:30~22:30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갯배를 체험하고 싶다면 시간을 먼저 확인하고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갯배를 타고 청호동으로 넘어가자마자 설악대교 밑으로 여러 가지 조형물이 위치해 있고,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벽화들은 속초의 생활에 대한 벽화였고, 갯배에 대한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행복한 라해파파였습니다.

아바이 마을길 여행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