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청대산길 소개
2. 청대산
3. 신라샘
1. 청대산길 소개
속초 사잇길 6길은 '청대산길'입니다. 청대산길은 다른 사잇길과는 너무나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등산이나 트래킹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코스입니다. 청대산길 코스는 정말 단순하게 등산을 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청대산길 코스는 청대산 등산로 입구로부터 시작을 하는데, 이 입구에 주차장이 크게 조성되어 있어서 알아보기도 쉽고, 차로 이동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청대산 입구에서 시작하여 청대산 정상으로 이동하고, 청대산 정상에서 신라샘으로 이동합니다. 다시 신라샘에서 산림욕장길, 정자, 청대산 정상을 거쳐서 입구로 돌아오는 코스가 되겠습니다. 코스의 길이는 약 4.3km 수준이고, 약 90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체력 수준에 따라서 소요되는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는 산행 코스이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다만 기준이 있다면 평소에 운동을 계속하셨거나,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약 90분이면 충분히 모든 코스를 돌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참고로 이 코스는 속초의 전경을 조금은 가까이에서 모두 바라볼 수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이 코스의 스탬프를 찍는 곳은 청대산 등산로 입구, 청대산 정상, 신라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입구에서 미리 스탬프를 찍고 온전히 코스를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청대산
속초 청대산은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에 위치하고 있는 해발 230m의 상대적으로 낮은 산입니다. 이 산은 속초 8경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는 곳으로 푸른 소나무가 무성하게 자라있다고하여 '청대산'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보는 동해의 일출과 속초 시가지의 모습이 정말 아름다워서 속초 8경으로 선정된 곳입니다. 참고로 청대산 정상으로 올라가면 설악산의 대청봉, 달마봉, 울산바위도 볼 수 있습니다.
청대산 입구에는 주차장이 잘 조성되어 있으니 주차를 하고 등산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현재 청대산은 단풍나무 조성길을 만들기 위해서 등산로를 재정비를 하였고, 맨발 걷기 등의 다양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청대산의 정상에는 2층짜리 정자가 준비되어 있는데, 그 정자에서는 큰 나무들의 시야 방해로 인해서 속초의 시가지 풍경을 온전히 담아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에 보이는 전망대 같은 쉬어갈 수 있는 데크에서 속초의 시가지와 동해바다를 한눈에 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망대 같은 데크는 등산을 하다 보면 파란 물탱크가 보이는데 그 옆으로 데크가 조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그 데크에서 바라보는 속초의 시내, 설악대교, 금강대교, 동해바다, 청초호는 속초 8경의 이유를 정말 잘 설명해 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주차장에서 청대산 정상까지는 약 20분 정도면 올라갈 수 있을 정도로 낮은 산이니 등산 초보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2층 정자가 아닌 나무 벤치 쪽으로 이동하면 설악산의 풍경이 보이고, 대청봉, 달마봉, 울산바위를 눈에 담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름이 조금 있는 날에는 울산바위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날씨가 좋은 날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3. 신라샘
신라샘은 청대산 정상에서부터 약 1km 정도를 내려가야 합니다. 내려가야 한다는 말로 표현한 이유는 가는길의 약 900m 정도는 내리막길이기 때문입니다. 신라샘은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대산의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청수산 암반에서 솟아나는 맑은 샘물이라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증명된 적은 없으나 100여 년 전부터 신라샘의 샘터 인근 주민들이 몸에 풀독으로 인해 부스럼이 생기면 신라샘의 물로 씻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거짓말처럼 깨끗이 나았다고 구전을 통해서 내려오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라샘의 진입도로는 1943년 일제 강점기에 일본군 보국대에 강제로 징용되었던 우리 선조들의 애환이 담겨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싸리재 고개가 급경사이기 때문에 산허리를 돌아 길을 만들었으나 물자도 풍부하지 않고, 장비도 발달되지 않았던 그 시절에 우리 선조들의 땀이 한 땀 한 땀 도로 곳곳에 묻어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정말 어딜 가나 일제 강점기 시절의 우리 선조들의 노고는 이 땅에 계속 남아있는 듯합니다. 이름도 신라샘인 것처럼 많은 속초의 시민들이 이곳으로 물을 뜨러 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신라샘은 속초에서 주기적으로 위생점검을 하고 있고, 사람들이 마셔도 아무 문제없는 정말 깨끗한 샘물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신라샘에 위치하고 있는 샘물은 총 3개입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신라샘에 도착하면 눈에 띄게 잘 보이는 샘터에서 시원하게 물을 마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신라샘에서 조금 위로 올라가게 되면 '사진 찍기 좋은 경관 명소'라는 표지판을 볼 수 있는데, 그곳으로 이동하면 청대산에서 가장 좋은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꼭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행복한 라해파파였습니다.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대산에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